초기 운영체제
단순 모니터 : 프로그래머가 상주 모니터(Resident Monitor)에게 전달될 정보를 작업 제어 언어(JCL, Job Control Language)에 의해 전달하고 상주 모니터는 작업 제어 카드(Job Control Card)에 의하여 지시하는 대로 자동 작업 순서를 제공하게 되며 제어 카드가 하나의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면 상주 모니터는 프로그램을 기억장치에 적재하고 제어를 프로그램으로 전달하며 프로그램이 수행을 완료하면 제어는 모니터로 복귀
일괄처리와 대화식
초기 컴퓨터는 작업자가 작업 준비 과정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직접 관여. 테이프를 준비하거나 작업자가 콘솔을 조작하고 있는 동안 CPU는 유휴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작업 준비 시간은 커다란 문제. 요구사항이 비슷한 작업을 함께 묶어서 일괄적(Batch)으로 수행함으로써 준비시간 및 작업 간의 전이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한 운영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
입력의 경우에는 CPU가 직접 카드를 읽기보다는 카드에 있는 내용을 먼저 테이프에 복사하여 테이프가 차게 되면, 테이프를 컴퓨터로 옮겨 프로그램이 테이프로부터 내용을 읽고 테이프 상에 기록한 후 나중에 테이프의 내용을 출력
온라인 시스템 : CPU와 주변장치(카드판독기와 라인프린터)가 1:1로 직접 연결
오프라인 시스템 : CPU와 주변장치가 1:1로 직접 연결되지 않고, 실행 시 주변장치(테이프와 디스크)와 연결
단일 사용자용과 다중 사용자용
단일 사용자용 : 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한 순간에 한 사용자만이 사용하는 시스템. 예로 MS-DOS
다중 사용자용 :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스템. 예로 UNIX, LINUX, 윈도우 2000 계열 등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주기억장치 내에 2개 이상의 여러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그중 하나가 실행될 때 그 작업은 실행 중에 자기 테이프나 입출력 장치 등의 조작으로 인해 CPU의 유휴시간이 발생하면 운영체제가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작업을 수행하므로 CPU의 유휴시간을 줄여 CPU의 이용률을 향상하는 방법
다중 처리기용 운영체제
여러 프로세서(Processor)가 공용 기억장치(Shared Memory)를 통해 제어 및 자원을 공유하면서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서 운영체제는 여러 프로세서 간의 기억장치 공유를 지원할 방법, 여러 프로세서 사용의 스케줄링 방법 등이 중요
시분할 운영체제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의 변형된 형태로서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공유하도록 하는 것. 아주 짧은 일정 시간 동안만 CPU를 사용하고 다음 사용자에게 사용 권한을 전환. 각 사용자는 자신이 컴퓨터 시스템을 독점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
분산 운영체제
여러 개의 물리적 처리기들 사이에서 연산을 지역적 또는 기능적으로 분산시켜 처리하는 것. 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에 의하여 상호 연결된 여러 개의 처리기 사이에 기능적인 분산 및 상호 협동적인 처리를 통하여 연산 속도와 신뢰성을 향상하고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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