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입문 Day 10 파이썬

피갓자 2025. 5. 6. 13:00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점의 위치 구하기

문제 설명

사분면은 한 평면을 x축과 y축을 기준으로 나눈 네 부분입니다. 사분면은 아래와 같이 1부터 4까지 번호를매깁니다.

사분면

  • x 좌표와 y 좌표가 모두 양수이면 제1사분면에 속합니다.
  • x 좌표가 음수, y 좌표가 양수이면 제2사분면에 속합니다.
  • x 좌표와 y 좌표가 모두 음수이면 제3사분면에 속합니다.
  • x 좌표가 양수, y 좌표가 음수이면 제4사분면에 속합니다.

x 좌표 (x, y)를 차례대로 담은 정수 배열 dot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좌표 dot이 사분면 중 어디에 속하는지 1, 2, 3, 4 중 하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dot의 길이 = 2
  • dot[0]은 x좌표를, dot[1]은 y좌표를 나타냅니다
  • -500 ≤ dot의 원소 ≤ 500
  • dot의 원소는 0이 아닙니다.

입출력 예

dot result
[2, 4] 1
[-7, 9] 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dot이 [2, 4]로 x 좌표와 y 좌표 모두 양수이므로 제 1 사분면에 속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dot이 [-7, 9]로 x 좌표가 음수, y 좌표가 양수이므로 제 2 사분면에 속합니다. 따라서 2를 return 합니다.

solution.py

def solution(dot):
    x, y = dot
    if x > 0 and y > 0:
        return 1
    elif x < 0 and y > 0:
        return 2
    elif x < 0 and y < 0:
        return 3
    elif x > 0 and y < 0:
        return 4

2차원으로 만들기

문제 설명

정수 배열 num_list와 정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num_list를 다음 설명과 같이 2차원 배열로 바꿔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num_list가 [1, 2, 3, 4, 5, 6, 7, 8] 로 길이가 8이고 n이 2이므로 num_list를 2 * 4 배열로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2차원으로 바꿀 때에는 num_list의 원소들을 앞에서부터 n개씩 나눠 2차원 배열로 변경합니다.

num_list n result
[1, 2, 3, 4, 5, 6, 7, 8] 2 [[1, 2], [3, 4], [5, 6], [7, 8]]

제한사항

  • num_list의 길이는 n의 배수개입니다.
  • 0 ≤ num_list의 길이 ≤ 150
  • 2 ≤ n < num_list의 길이

입출력 예

num_list n result
[1, 2, 3, 4, 5, 6, 7, 8] 2 [[1, 2], [3, 4], [5, 6], [7, 8]]
[100, 95, 2, 4, 5, 6, 18, 33, 948] 3 [[100, 95, 2], [4, 5, 6], [18, 33, 948]]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num_list가 [1, 2, 3, 4, 5, 6, 7, 8] 로 길이가 8이고 n이 2이므로 2 * 4 배열로 변경한 [[1, 2], [3, 4], [5, 6], [7, 8]] 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num_list가 [100, 95, 2, 4, 5, 6, 18, 33, 948] 로 길이가 9이고 n이 3이므로 3 * 3 배열로 변경한 [[100, 95, 2], [4, 5, 6], [18, 33, 948]] 을 return합니다.

solution.py

def solution(num_list, n):
    return [num_list[i:i+n] for i in range(0, len(num_list), n)]

공 던지기

문제 설명

머쓱이는 친구들과 동그랗게 서서 공 던지기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공은 1번부터 던지며 오른쪽으로 한 명을 건너뛰고 그다음 사람에게만 던질 수 있습니다.

친구들의 번호가 들어있는 정수 배열 numbers와 정수 k가 주어질 때, k번째로 공을 던지는 사람의 번호는 무엇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제한사항

  • 2 < numbers의 길이 < 100
  • 0 < k < 1,000
  • numbers의 첫 번째와 마지막 번호는 실제로 바로 옆에 있습니다.
  • numbers는 1부터 시작하며 번호는 순서대로 올라갑니다.

입출력 예

numbers k result
[1, 2, 3, 4] 2 3
[1, 2, 3, 4, 5, 6] 5 3
[1, 2, 3] 3 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1번은 첫 번째로 3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3번은 두 번째로 1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입출력 예 #2

  • 1번은 첫 번째로 3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3번은 두 번째로 5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5번은 세 번째로 1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1번은 네 번째로 3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3번은 다섯 번째로 5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입출력 예 #3

  • 1번은 첫 번째로 3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3번은 두 번째로 2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 2번은 세 번째로 1번에게 공을 던집니다.

solution.py

def solution(numbers, k):
    answer = 0
    
    for i in range(k - 1):
        answer = (answer + 2) % len(numbers)
        
    return numbers[answer]

배열 회전시키기

문제 설명

정수가 담긴 배열 numbers와 문자열 direction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배열 numbers의 원소를 direction방향으로 한 칸씩 회전시킨 배열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numbers의 길이 ≤ 20
  • direction은 "left" 와 "right" 둘 중 하나입니다.

입출력 예

numbers direction result
[1, 2, 3] "right" [3, 1, 2]
[4, 455, 6, 4, -1, 45, 6] "left" [455, 6, 4, -1, 45, 6,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numbers 가 [1, 2, 3]이고 direction이 "right" 이므로 오른쪽으로 한 칸씩 회전시킨 [3, 1, 2]를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numbers 가 [4, 455, 6, 4, -1, 45, 6]이고 direction이 "left" 이므로 왼쪽으로 한 칸씩 회전시킨 [455, 6, 4, -1, 45, 6, 4]를 return합니다.

solution.py

def solution(numbers, direction):
    if direction == "right":
        return [numbers[-1]] + numbers[:-1]
    elif direction == "left":
        return numbers[1:] + [numbers[0]]